등산/등산(2009)

백화산 등산(매화36회)

청솔댁 2009. 3. 17. 23:33

매화산악회 회원 5명은 오늘(3월 17일)아침 8시 30분 예천을 출발하여 괴산군 연풍면 분지리까지 9시 45분에 도착하였다 분지리에는 저수지위 도막이라는 몇집 안되는 자연부락이 있는데 도막 마을 맨위 주택에서 오른쪽으로 보면 아래와 같이 이만봉 등산 안내도가 보인다

안내도에는    현 위치에서 백두대간 갈림길까지 걸리는 시간은 60분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등산로 입구를 찾지 못하여 계곡을 따라 올라가다가 등산로가 없어져서 한사람은 왼쪽 이만봉 으로 오르는 비탈로 올라가고 다른 4사람은 오른쪽 가까운곳에 등산로가 있는것으로 알고 올라갔으나 능선까지 올라가서야 등산로가 있었다 길도 없는곳을 헤메느라

백두대간 갈림길에는  45분이 지난 11시 30분에 도착하였다  그러나 여기에는 아래와 같이 아무런 이정표가 없었다

갈림길을 조금 지나 용바위가 있었다 여기 도착시간은 11시 33분 이었다

11시 45분에 마당바위에 도착하여 멀리 희양산의 아름다운 자태가 눈에 보였다

이만봉은 해발 990m로 11시 50분에 도착하였다  올라오는데 너무 힘이 들어서 여기서 식사를 하기로 하고 12시 50분에 식사를 마쳤다

이만봉을 조금지나 백화산을 바라본 광경이다

곰틀봉은 해발 960m로 1시 5분에 도착하였다

곰틀봉을 지나 분지리 안말로 하산하는 삼거리인 사다리재에는 걷기대회 간판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사다리재에 도착시간은 1시 21분이었다

아래 표시판은 문경시 가은읍과 마성면 괴산군연풍면 등 3개면이 경계를 이루는 삼각지로 오른쪽으로 가면 뇌정산이고 왼쪽으로 가면 백화산이다 백화산까지는 2.25km 로서 1시간 15분이 소요된다고 표시되어 있다

드디어 오늘의 목적지 백화산(1,063.5m)에 3시 8분에 도착하였다

황학산을 지나 흰드뫼로 가는길과  옥녀봉 갈림길(3:22)에 아래와 같이 표시판이 설치 되어 있다

괴산군에서 발간한 안내책자에는 황학산을 가기바로전 헬기장에서 안말로 내려가도록 표시되어 있어 황학산을 가기전 리봉을 따라 2사람이 내려가고 있었으나 이길은 황학산 정상을 오르지 않고 안말과 이화령 갈림길(4:09)까지 가는 지름길이었다

폐가옥만 남아있는 흰드뫼마을(4:33)에는 주변이 모두 두릅밭으로 되어 있었다

흰드메마을에서 하산하면서 뒤편의 백두대간을 담고

안말(5:00)에는 몇집되지않는 가옥이 있었으며 주변엔 두릅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었다

아래 표지판은 안말에서 황학산쪽으로 오르는 백화산 등산로 안내표시였다

아래 표지판은 이만봉표지판으로 사다리재로 가는 등산로 입구 표지였다

도막마을에 도착시간이 오후 5시 20분으로 총 7시간 30분이 소요되었다

'등산 > 등산(2009)'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흘산등산(매화38회)  (0) 2009.03.31
청량산 등산(매화36회)  (0) 2009.03.24
마분봉-악휘봉-덕가산(매화산악회35회)  (0) 2009.03.10